백엔드 개발자
# 7 메타버스 본문
메타버스란?
가상/초월을 의미하는 '메타'와, 세계/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한다.
정치.경제.사회.문화 활동을 할 수 있고 현실세계와 비현실 세계가 공존한다.
기존 게임과 다른 점은
현실 세계가 공존하고 있고,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들 모두가 생산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 게임이 1:N 방식으로 제공자와 소비자들의 관계였다면 이제는 모두 게임 안에서 경제 활동, 문화 활동 등을 할 수 있고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유명한 메타버스 게임인 제페토(네이버)에서는 캐릭터의 옷이나 물건들을 디자인하여 판매할 수 있는데,
이미 유명한 판매자는 월 1500만원 정도의 수익을 내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 메타버스 안에서 일자리를 얻을 수도 있다.
한 메타버스 게임에서는 카지노 바 풀타임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고 한다.
현실과의 경계가 거의 사라졌다고 할 수 있다.
간단한 개념
메타버스는 현실세계가 공존한다고 하였는데 이때 디지털 트윈이라는 개념이 사용된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세계를 가상세계로 축소시켜놓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선박에 센서를 붙이고 가상세계에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다.
그리고 선박의 안전성이나 여러가지를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다.
로켓 발사와 같은 위험성이 큰 실험들도 디지털 트윈 기술을 이용해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다.
항공 조종같은 경우에도 이러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많이 훈련한다고 한다.
자 그럼 메타버스로 인해 어떻게 바뀌게 될까
시공간의 제약이 사라지면서 비대면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이 훨씬 많아질 것이다.
- 예를 들면 쇼핑하기, 친구와의 약속, 회사 업무, 학교 수업 등 다양하게 비대면으로 가능해질 것이다.
사람들은 가상공간에서 원하는 모습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되고, 집안에서 세계여행도 가능하게 될 것이다.
IoT와 연결 된 사물들을 현실세계와 똑같이 구현된 가상세계에서 작동 시킬 수 있을 것이고,
NFT를 통한 교류도 활발해질 것이다.
올해 제페토라는 앱을 사용해 본 적이 있다.
상상했던 것과는 다르게 많이 부족했고, 채팅 기능 위주였다.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앞으로 메타버스에서 구찌 패션쇼, bts 공연, 학교 ot 등
다양하게 발전 중이다.
그리고 회사 오피스를 재현한 메타버스도 있는데 그것은 이미 많이 유용하다고 느껴졌다.
앞으로는 정말 비대면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 같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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